법수선원
법수산당
  • 불자마당









  •    2021 년 / 2 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불자마당
    Home>법수산당 > 불자마당
    총 게시물 2,381건, 최근 0 건
       

    성도재일(成道齋日)을 앞두고, 그리고 2021년 1월 불교사의 공부

    글쓴이 : 김상규  (182.♡.205.149) 날짜 : 2021-01-18 (월) 20:45 조회 : 103
    2021년 1월분 법수선원 불교사의 공부.hwp (48.0K), Down : 9, 2021-01-18 20:45:33
    거룩한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지난 경자(更子)년 한해는 코로나로 인하여
    모든 이의 삶의 모습까지 바꾸어 놓은 환경 속에서
    모두가 힘들어했습니다.
    올해 신축(辛丑)년에는 신도님들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금년도 벌써 1월이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20일(음 12월 8일)은 성도재일(成道齋日)입니다.
    성도(成道)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출가 수행자 시절에 고행과
    정진으로 우주 만법의 진리를 깨달아 성취한 날로서,
    불자님들은 부처님 곁에 더욱 가까이 가고자 서원하고
    정진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매년 전국 사찰에서는 다양한 성도절 행사가 있었습니다만
    아직도 코로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성도재일에는 사찰 혹은 각 가정에서 
    정진하고 서원으로 불심을 더욱 다져야 하겠습니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그리고 지난 2020년도 11월에 언급한 바와 같이
    "불교의 이해와 신행"(조계종 신도교재 ② 교리)에 관한 공부는 모두 마쳤습니다.
    올해 이번 달(2021년 1월)부터는 "불교사(史)의 이해"(조계종 신도교재 ③ 역사)에
    대하여 공부가 시작되었습니다. 1월의 불교사의 자료를 별첨하여 올립니다.
    필요한 불자님들께서는 자료를 내려 받으시면(download) 됩니다.

    2021년 1월 18일
     
    삼천포 벌용동 에서
    만산  김 상 규  올림

    김상규 (211.♡.195.92) 2021-01-22 (금) 19:44
    내려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코멘트 난에도 올립니다.
    ● 불교사(佛敎史)의 개관(槪觀)
      * 불교사의 개관에서 불교사는 인도불교의 역사적 시대구분으로 그 시대의 특징을
        드러내기 위한 편의상  구분한 것이다.
      본 자료에서는 제1단계부터 제5단계로 나누어서 열거하고자 한다.
        단, 제1단계와 3단계에서는 다소 세부적으로 구분하였다.
        제1단계, 흥륭기의 초기불교 시대에서는 근본불교, 초기불교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제 3단계, 발달기의 대승불교 시대에서는 초기 , 중기 , 후기대승불교로 나누어 열거 
                      하였다. 
      * 특히 주목할 것은 역사적으로 인도에서 초기불교 시대가 끝나고 부파불교
          시대가 시작된 것도 아니고,  부파불교 시대가 끝나고 대승불교 시대가
          성립된 것도 아니다.    대승불교가 성립한 후에도  부파불교는 성행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5세기 초에 인도를 여행한 법현(法顯)의 <불국기(佛國記)>나, 7세기
          전반에 인도에 유학한  현장(玄奘)의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등의 기술을
          통해 알 수 있었다. 
          (2019년, 마성스님, 인도불교사의 시대구분에서) 
     
    제 1 단계 : 흥륭기(興隆期) - 초기불교(初期佛敎)시대
      ➀ 초기 불교의 단계로서 ‘고타마 붓다의 시대’라 할 수 있다.
      ➁ 기원전 5. 6세기경부터 마우리야 왕조의 제3대 아소카 왕
          (Asoka 기원전 268~232년 재위)의 즉위 이전  기원전
            300년경까지이다.
      ➂ 때로는 초기불교를 ‘근본불교(根本佛敎)’와 ‘원시불교(原始佛敎)’로 구분하기도 한다.
      1) 근본불교(根本佛敎)
      ➀ 부처님 성도(成道)에서부터 열반(涅槃)까지(B.C. 589~B.C. 544).
      ➁ 고타마 붓다가 생존해 있던 당시의 불교만 한정하여 부르기도 한다.
          당시에 근본불교(姉崎正治 저, 明治 43년 간행)라는 책이 출간되면서 알려짐.
      ➂ 수행중심은 사성제. 팔정도이며 교리체계는 연기. 중도. 삼법인이고 개인의
            열반을 통한 자리였으며,  이상인격은 붓다. 아라한이었다.
      2) 초기불교(初期佛敎, 原始佛敎)
      ➀ 붓다의 입멸 이후부터 아쇼카 왕(Asoka) 즉위 이전의 기원전 300년경까지
          를 지칭한다.
      ➁ 불교의 교화 영역이 점차 확대됨으로 인하여 점차 지방색이 나타나고
            경율의 해석에 있어 이견이  나타나기 시작함.
      ➂ 중심 수행방법은 전체적으로는 근본불교의 연장선상에 있으나, 점차
            바라문교의 영향에 기인하는  사념처(위빠사나 포함) 등이 대두되어
            아라한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
      ➃ 중심 교리체계는 근본불교의 연장선상에 있으나, 삼상이 삼법인으로
          완성되고, 연기에 대한 개념규정에 혼란을 느끼며, 인과설과 윤회설의
          비중이 확대되어 무아설의  비중이 감소한다.
      ➄ 수행의 목적은 개인의 열반을 통한 자리이타이며, 이상인격은 아라한과
            붓다와의 구분으로 인하여  붓다는 점차 신성한 존재로 부각되면서
            수행자는 아라한만이 되는 것으로 양자의 구분이 이루어지고  있음.
    제 2 단계 : 분파기(分派期) - 부파불교(部派佛敎)시대
      ➀ 부파불교(部派佛敎)시대로서 근본불교 이후부터 대승의 중흥기 전까지를
            제2분파기 한다.
      ➁ 이 시기를 소승불교, 아비달마(阿毘達磨,Abhidharma)불교, 성문(聲聞)불교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➂ 시대적으로 기원전 300년경부터 기원전 100년경까지이며, 일설에서는
            붓다의 불멸 후 100년경부터  제2기로 보기도 한다.
      ➃ 부파는 다시 근본상좌부와 대중부로 나누어짐. 그리고 다시 18부로 분열됨.
      ➄ 부파분열이 끝날 때쯤 불상이 조성되고 불교미술이 번성하기 시작했으며.
            스리랑카에서는  팔리어(pali 語)경전(經典)이 성립되었다.
    제 3 단계 : 발달기(發達期) - 대승불교(大乘佛敎)시대
      ➀ 대승불교의 시대로서 기원전 100년경 또는 서기 1세기경을 시발점으로 보며,
            대승불교는 불교의 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화려한 결실을 맺었다.
            발달기는 대승불교의 전개에 따라 크게 초기(初期)대승불교, 중기(中期)대승불교,
            후기(後期)대승불교로 나누기도 한다.
     1) 초기 대승불교
      ➀ 시기는 기원전 100년경부터 서기 300년경까지로 본다.
      ② 반야계 경전, 화엄계 경전을 비롯하여 <중론>, <대지도론> 등의 논서(論書) 가
            성립된 시기이다.
      ➂ 대승불교는 불교의 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화려한 결실을 맺었다.
      ➃ 이시기는 카니슈카(Kanishka)왕이 재위하던 때로서 제4차 결집이 이루어졌으며,
            중국으로 불교가  유입되었다.
     2) 중기 대승불교 
      ➀ 시기는 서기 300년경부터 서기 600년경까지를 말한다.
      ➁ 여래장 계통 유가행파 계통 문헌 성립되었다.
      ➂ 고전 불교의 완성기라고도 부르며, 인도에서 불교가 지배적 지위를 점유하던 때로서
            부파시대라고도  한다.
      ➄ 이즈음 중국에서는 불교가 완숙기로 접어들었다.
     3) 후기 대승불교 
      ➀ 시기는 서기 600년경부터 소위 잡밀(雜密)까지만 포함해서 구분하기도 한다.
      ➁ 인도에서 밀교(密敎)가 성립되었고, 중국에서는 선(禪)이 전해져 선종(禪宗)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➂ 우리나라와 일본에도 불교와 선(禪)이 전해져 선진사회의 새로운 사상문화로
            자리 잡았다.
      ➃ 그 외 티베트와 스리랑카 등에도 전파되어 불교가 새로운 문화로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제 4 단계 : 변천기(變遷期) - 밀교(密敎)시대
      ① 서기 700년경부터 힌두교 접하면서(習合)독특하게 전개된 불교양상을 일컫는다.
      ② 밀교의 일파인 좌도(左道)밀교의 경우는 5M, 술(madya), 물고기(matsya),
          고기(mamsa), 볶은 곡물(mudra), 성교(maithuna) 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그것을 숭배하는 수행방법을 택함으로써 초기 불교와 다른 모습의 교의를 보여 주었다.
      ③ 이시기는 인도에서 불교가 쇠퇴기(衰退期))를 맞이한 것과는 달리 그 외
            여러나라에서는 불교가  정착됨.
      ④ 인도는 카스트(caste)의 계급제도를 뛰어넘지 못하고 쇠퇴하여 갔지만, 불교의
            평등사상은 세계로  확산됨.
      ⑤ 1000년경부터 1500년경까지는 우리나라, 일본, 몽고, 티베트, 미얀마 등에서
            황금기를 이룸.
    제 5 단계 : 현대기(現代期) - 서양으로 영역을 확장 시기
      ① 19c에는 불교는 유럽으로 건너가 유럽 학자들 중심으로 교학이 연구 지식층에 전파
      ② 20c에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물질적 풍요에도 사라지지 않는 대립과 갈등, 전쟁,
          기아, 마약, 에이즈,  기상이변 등의 영향으로 불교가 새로운 정신문화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됨.
      ③ 달라이 라마 노벨평화상수상을 계기로 서양에 티벳 불교가 널리 전해짐
      ④ 프랑스는 베트남 승려 틱낫한((Th&iacute;ch Nhất Hạnh)의 영향으로 세계적으로
            불교문화 영향
      ⑤ 21c 명상이 활발하게(붐, boom) 확산되어 전 세계인들에게 영원한 행복을 찾는
          수행으로 확산.
    댓글주소